APCC는 아태지역의 기후정보 활용 강화를 위해 사용자의 요구를 바탕으로 다양한 기후정보서비스를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대표 홈페이지를 통해 MME 계절 예측 및 검증 결과를 제공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직접 내려받아서 활용 가능한 디지털 포맷의 기후자료 제공을 위하여 ADSS(APCC Data Service System)를 운영해 왔습니다. 또한 2008년부터 사용자 맞춤형 계절예측 및 상세화 서비스인 CLIK(CLimate Information toolKit), 기후자료 처리를 위한 서비스인 CLIPs(CLimate Information Processing system), 공간 정보를 기반으로 마스킹 정보를 추출하는 서비스인 OpenWPS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후자료의 제공, 처리, 예측 및 검증정보를 제공하는 APCC 기후정보 서비스들의 편의성 및 활용성 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하고 있으나, 전통적인 IT 환경이 가지는 확장성, 효율성, 호환성, 안정성 부족 등으로 인한 개선 한계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일례로 기존 기후자료서비스인 ADSS는 FTP를 중심으로 구성된 전통적인 구조의 서비스로, 사용자가 개별 파일을 선택하여 내려받는 불편함을 비롯하여 최신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UX)을 반영하여 개선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APCC는 기후정보서비스들을 단계적으로 플랫폼으로 통합하고 해당 플랫폼 서비스를 확대 시행하고 있으며, 국내외 사용자의 의견을 반영한 기능의 개선 및 신규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9년에는 기존의 기후자료 제공서비스(ADSS)를 대체할 데이터 중심의 서비스 플랫폼 개발하였고 단계적 통합을 위해 2020년에는 온라인 기후정보응용 도구(CLIK)의 사용자 맞춤형 계절 예측 및 검증정보생산 서비스 및 기후자료 처리 서비스를 포함한 기후자료 제공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CLIK의 상세화 기법을 추가로 플랫폼화하고 마스킹 정보를 활용한 자료추출 등 실제 APCC에서 제공되는 대부분의 기후정보서비스 통합을 추진하였습니다. 이는 기존의 목적 지향적 기후정보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는 과제들과는 달리 시스템 자원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예산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는 혁신적인 체계 전환의 일차적인 완성이며, 또한 산재해 있는 APCC 기후정보 서비스들의 통합 운영 및 증가하는 기후정보 수요에 클라우드 기술의 가용성을 통한 유연한 대응을 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